설린♥ 2021. 6. 24. 17:43
제1강 22간지론 - 1) 10천간의 이해


1. 고전의 간지론


[자평진전 – 간지론]
*간지론은 정통명리학의 일부
ㅡ오래전부터 고서에 전해져 오던 감명법


ㅡ천지(天地)간에는 하나의 기(氣)가 있는데 거기에 동정(動靜)이 있어 움직임과 고요함이 있음
ㅡ동정이 음양(陰陽)으로 나뉘었고 음양에 노소(老少)가 있으니 이에 사상(四象)으로 나뉨
ㅡ노(老)는 동(動)이 절정에 이르고 정(靜)이 절정에 이른 것이니 이를 태양(太陽)과 태음(太陰)이라고 함
ㅡ소(少)는 동(動)의 시작이고 정(靜)의 시작이니 이를 소양(少陽)과 소음(少陰)이라고 함
*위처럼 사상(四象)으로 나뉘었고 오행은 그중에 갖추어짐
ㅡ화(火)는 태양(太陽)
ㅡ수(水)는 태음(太陰)
ㅡ목(木)은 소양(少陽)
ㅡ금(金)은 소음(少陰)
ㅡ토(土)는 음양의 기운이 부딪쳐서 조화를 이룬 기운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가 있는 이유
*음양(陰陽)이 있음으로 인해서 오행(五行)이 생김
*오행(五行) 중에 각각 음양(陰陽)이 있기 때문
ㅡ목(木)으로 논해 보면 갑, 을(甲, 乙)이라는 것은 목(木)의 음양(陰陽)인데 甲은 乙의 기운이고 乙은 甲의 바탕
ㅡ寅, 卯라는 것은 음양(陰陽)의 천지(天地)를 다시 甲, 乙로 나누어서 말한 것
ㅡ甲, 乙로 음양(陰陽)을 나누면 甲이 양(陽)이고 乙이 음(陰)인데 하늘에서 유행하는 木이 음양으로 나뉜 것
ㅡ寅, 卯로 음양(陰陽)을 나누면 寅이 양(陽)이고 卯가 음(陰)인데 땅에 존재하는 木이 음양(陰陽)으로 나뉜 것
ㅡ甲, 乙, 寅, 卯로 통합하여 음양을 나누면 甲, 乙이 양(陽)이고 寅, 卯가 음(陰)인데 木이 하늘에서 상(象)을 이루고 땅에서 형(形)을 이룬 것
ㅡ甲, 乙이 하늘에서 유행하면 寅, 卯가 받아들이고 寅, 卯가 땅에 있으면 甲, 乙이 베풀어줌
ㅡ甲은 寅에 득록(得祿)하고 乙은 卯에 득록(得祿)하는데 부관(府官)이 군(郡)에 있는 것이나 현관(縣官)이 읍(邑)에 있는 것과 같으며 각각 한 달의 령(令)을 시행함


*甲, 乙은 하늘에 있으니 움직이고 한곳에 거주하지 않음
*寅, 卯는 땅에 있으니 멈추어 있고 옮아가지 않음
ㅡ甲은 비록 교체하여 바뀐다고 할지라도 정월의 월건은 반드시 寅
ㅡ乙은 비록 교체하여 바뀐다고 할지라도 2월의 월건은 반드시 卯
ㅡ기(氣)로 논한다면 甲은 乙보다 왕하고 질(質)로 논한다면 乙은 甲보다 단단함
ㅡ오직 토(土)는 목, 화, 금, 수(木, 火, 金, 水)의 기운이 부딪쳐서 조화를 이룬 기운
ㅡ사계절의 사이에서 강해짐


ㅡ명(命)을 배우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간지지설(干支之說)을 먼저 알아야 하고, 후에 입문(入門)할 수 있음
ㅡ명(命)은 그 이치가 매우 깊으니 갑자기 깨우칠 수 있는 것이 아님
ㅡ팔자를 많이 살펴보고 경험이 오랫동안 쌓이면 자연히 깨칠 수 있음


2. 간지론의 배경


(1) 음양(陰陽)의 이해
ㅡ동양철학의 핵심은 음양 오행론(陰陽 五行論)
ㅡ동양철학에서는 우주(宇宙)와 자연(自然)의 변화를 관찰하고 연구해서 얻은 이치와 원리를 모든 생활과 학문에 적용을 해 온것이 음양오행의 법칙
ㅡ“진리는 가까운데 있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음양오행의 법칙은 결코 추상적인 이론이 아니며 바로 가까운 곳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학문
ㅡ음양은 하나 속에 들어 있는 두 가지 기운
ㅡ언제나 함께하는 짝이며 동시에 하나가 될 수 없는 관계이다.
ㅡ음양은 혼자서는 존재할 수 없고 끝없이 변화하며 우주의 모든 만물에 존재하며 대자연(大自然) 속에 흐르는 기운(氣運)
ㅡ간지론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양과 오행 그리고 천간과 지지를 전체적으로 분화되는 과정과 의미까지 정확하게 이해 해야함
ㅡ음양이라는 것을 그냥 상대적인 운동이라고 막연히 구분 짓고 넘어가는 공부는 의미가 없음ㅡ음양은 여자/남자, 밤/낮, 겨울/여름 등 이미 구분지어진 것을 암기하는 식의 공부도 의미가 없음


*음양에 대한 이론을 정확하게 이해를 했다면 이 세상 모든 만물과 생각 그리고 기운까지도 음양으로 구분을 직접 할 수 있어야 함


*음양으로 대표되는 운동이 하루를 말하는데 밤과 낮으로 구분하여 하루를 음양운동이라고 한다면 하루 안에는 오행이 이미 존재하고 있음
ㅡ하루를 아침(木)과 낮(火) 그리고 낮과 밤의 기운을 이어주는 토(土)가 있고 저녁(金)과 밤(水)으로 구분할 수 있음
ㅡ하루에는 12지지도 이미 포함
ㅡ하루의 시간을 두 시간 단위로 묶어서 子시부터 亥시까지 12시간을 12지지로 표시
*음양 안에 오행이 있고 오행 안에 음양이 있으며 각각의 안에 공존
ㅡ10천간이나 12지지 안에도 음양이 존재
ㅡ음양과 오행 그리고 22간지는 따로 존재하지 않음




(2) 오행의 이해
*오행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각각 별도로 구분지어 음양 따로 오행 따로 천간 따로 지지 전체적인 분화과정과 서로 연결된 부분을 구분하는 것
*음양을 알고 오행과 10천간 그리고 12지지를 공부하고 합, 충, 형, 파를 공부하여 많은 것을 배웠는데도 실제 감명은 전혀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음양이 분화되어 오행이 되고 오행이 분화되어 10천간이 되고 다시 12지지로 분화함
ㅡ실제로 우리가 사주를 감명하는데 사용하는 글자는 22간지인데 음양오행에 대한 개념이 앞서서 작용을 한다는 것
ㅡ음양오행은 22간지 탄생까지의 바탕이론을 제공하였을 뿐
ㅡ우리는 22간지의 이론을 가지고 사주감명에 임해야 함


*음양(陰陽)의 기운이 다섯 가지의 형상을 갖추어 운행
ㅡ이것이 목, 화, 토, 금, 수(木, 火, 土, 金, 水) 오행
*오행은 대자연의 다섯 가지 운동을 말하며 사계절의 변화
ㅡ모든 만물은 뚫고 올라오는 기운(木)을 지나서
ㅡ사방으로 확산하고 펼치는 기운(火)을 지나고
ㅡ더 이상 확산을 막고 수렴하려는 기운(金)을 지나서
ㅡ완벽하게 재탄생을 위한 한 점의 씨앗으로 응축시키는 기운(水)을 지남
*목, 화, 금, 수(木, 火, 金, 水)를 중재하는 토(土)가 있어서 변화과정의 사이에 존재
ㅡ팽창과 수축 운동이 원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함
*오행 다섯 가지 움직임으로 이해를 하고 넘어가는 공부는 격용론 에서는 몰라도 간지론 에서는 안됨
ㅡ세상에 모든 만물을 오행으로 분류할 수가 있어야 함


ㅡ아래 내용은 하루의 시간과 1년의 계절, 인생의 시기로 설명
ㅡ암기 하는게 아닌 나열된 시간이나 계절, 인생의 시기를 바탕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직접 확장을 해보시길 바람.


가. 목(木)
목(木)이라는 것을 하루로 보면 아침을 뜻하고 방위로 보면 해가 뜨는 동쪽을 의미
일 년의 계절로는 봄에 해당하고 사람의 인생으로는 소년기
木은 새싹으로 생명이 시작되는 출발점을 뜻


물상으로 분류: 기상, 일출, 동바, 새싹, 교육, 학교, 계획


나. 화(火)
화(火)라는 것을 하루로 보면 해가 중천에 떠 있는 한낮의 모습이고 방위로 보면 남쪽을 의미
일 년의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하고 사람의 인생으로는 청년기.
火는 성장과 변화의 대명사로 강인한 정신력을 상징


물상으로 분류: 열정, 활동, 남방, 피서지, 발산, 확장, 추진력


다. 토(土)
사행(四行)이 서로 대립하는 과정에서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발생한 기운이 토(土) 기운
오행 중에 음양을 고루 갖추고 있는 것은 토(土)뿐
모든 것은 토(土)를 통하여 움직이고 변화
모든 것을 수용하고 중화시키고 포용하면서 어느 것과도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이 토(土)


물상으로 분류: 매매, 알선, 중앙, 타협, 중계, 창고, 영업, 저장


라. 금(金)
금(金)이라는 것을 하루로 보면 저녁을 뜻
방위로 보면 해가 지는 서쪽이며 일 년의 계절로는 가을
사람의 인생으로는 장년기
금(金)은 단단하게 익은 열매나 곡식을 뜻하며 금전으로도 통용


물상으로 분류: 야간, 북방, 얼음, 요양, 씨앗, 지혜, 경험


마. 수(水)
수(水)라는 것을 하루로 보면 밤을 뜻
방위로 보면 북쪽이며 일 년의 계절로는 겨울
사람의 인생으로는 말년이나 노년기
수(水)는 만물의 젖줄이고 정신의 원동력


물상으로 분류: 야간, 북방, 얼음, 요양, 씨앗, 지혜, 경험




3. 10천간의 이해


*음양오행의 논리는 실제 사주감명에는 직접 사용되지는 않음
ㅡ격용론에서는 오행의 상생과 상극논리가 많이 사용
ㅡ간지론에서는 오행의 논리보다 10천간과 12지지의 논리가 사용
*간지론에서는 음양오행과 육친론의 상생과 상극논리는 사용하지 않음
ㅡ천간지지의 각 글자들이 갖고 있는 특징을 사용
ㅡ합, 충, 형, 파의 논리가 사용
*음양오행은 천간지지로의 분화과정으로 이해
ㅡ천간지지의 논리에 집중을 해야 간지론을 제대로 공부 가능


*아래에 천간을 팔괘와 글자로서의 의미 그리고 천간으로서 특징과 물상을 나열하는 뜻을 정확히 알아야 함
*천간을 여러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을 할 수 있어야함


(1) 갑(甲)


가. 팔괘로서 의미
진(震)으로 벼락 진, 천둥, 떨다, 놀라다, 두려워하다, 움직이다, 성내다, 지진, 권위를 떨치다.


나. 글자로서 의미
거북이 갑으로 단단한 거북이 등껍질처럼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서 살아가니 고집이 세고 혼자서 연구하는 것을 좋아함
글 솜씨가 좋고 기억력이 뛰어나고 직관력, 예지력, 영감이 좋다. 히스테리, 불평불만, 신경질이 많음
여자의 경우는 이러한 성정 때문에 부부인연이 좋지 못함


다. 특징
甲은 하늘로 치솟는 성질을 가지며 火가 있으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이라 좋음
10천간의 첫 글자로 항상 앞장서서 사람들을 이끄는 두목의 기질


라. 물상
건축, 가구, 옷감, 기획, 성냄, 아집, 두목, 종이, 조경


(2) 을(乙)


가. 팔괘로서 의미
손(巽)으로 손괘, 동남쪽, 유순하다, 유연하다, 공손하다.
풍(風)에 속하고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고 바람을 볼 수 있다고 하여 乙을 바람


나. 글자로서 의미
새을 자로 공상과 아이디어가 풍부
봄에 새싹이 꾸물꾸물 자라는 형상이나 날아가는 새를 본떠서 만든 상형문자


다. 특징
언변에 능하고 말로 먹고 사는 직업
교육이나 상담과 같은 일에 적합하고 말이 청산유수


라. 물상
교육, 문학, 서적, 보육, 교사, 패션, 미용, 장식


(3) 병(丙)


가. 팔괘로서 의미
리(離)로 떼어놓을 리, 가르다, 끊다, 나누다, 열다, 헤어지다, 물러나다, 떠나가다, 배반, 붙다, 부착, 태양의 정기로서 지상의 만물이 태양을 떠나서 생존할 수 없음


나. 글자로서 의미
글자 모양이 포크처럼 생겨서 먹는 것을 즐기는 식도락가가 많음
가마솥을 엎어 놓은 것 같은 글자 모양으로 뜨겁다는 뜻
재능과 재주가 많아 예능이나 예술, 문학에 조예가 깊음


다. 특징
丙은 세력이 치열하여 水기와 金기를 능히 제압하나 辛을 만나면 누그러지고 土를 만나면 자비로워짐
다혈질로 성질이 급하지만 예절이 바르고 추진력이 뛰어남


라. 물상
예술, 언론, 조명, 스포츠, 연예, 음악, 전기, 전파, 전자, 과학




(4) 정(丁)


가. 팔괘로서 의미
리(離) 음화(陰火)로 태양이 지고 난 후에 생(生)하므로 밤하늘에 별
등촉화(燈燭火)라고 하여 어두울 때 빛을 내는 등잔불이나 촛불


나. 글자로서 의미
못 박을 때 나는 소리를 본뜬 글자
丁은 못을 뜻하고 한 곳에 머무는 일로 ‘머무르다’는 뜻
고무래 정으로 뭐든지 모으기를 좋아함


다. 특징
丁은 부드럽고 중용을 지키니 강하여도 치열하지는 않고 甲만 있으면 가을, 겨울도 좋음
잃어버린 물건을 찾는 세밀한 작업에 능함


라. 물상
악기, 소리, 음향, 영화, 문화, 탐사, 수사, 성악, 오락


(5) 무(戊)


가. 팔괘로서 의미
간(艮)으로 어긋날 간, 거스르다, 그치다, 어려워하다.
태양이 지면 土가 되니 저녁노을


나. 글자로서 의미
의식용이나 형벌 집행용 도끼 또는 ‘무릅쓰다’라는 뜻을 내포
모험심이 있고 적극적인 행동가로 의지가 강건
성공에 대한 욕망이나 야망이 많고 성공 확률도 높음
양기의 극단으로 밀어 붙이는 기운이 매우 강함


다. 특징
戊는 견고하고 중용을 지키는데 양기의 극단으로 추진력이 매우 강하고 한다면 하는 성격으로 큰일을 도모하는 경향이 많음


라. 물상
추진력, 정치력, 무력, 중계, 보관, 알선, 권력, 야망


(6) 기(己)


가. 팔괘로서 의미
곤(坤)으로 ‘땅, 대지’
하늘에서는 구름


나. 글자로서 의미
‘자기, 몸, 또렷하다, 들러붙다’라는 뜻
변화가 많고 영리하며 적응력이 뛰어남


다. 특징
己는 본인의 의사를 잘 밝히지 않고 안으로 숨기는 경향이 많고 존재감이 부족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어중간한 행동으로 인해서 양쪽 모두에게 배척을 당할 수 있음


라. 물상
비밀, 중화, 소심, 풍류, 변덕, 실속, 세무, 중계, 공예


(7) 경(庚)


가. 팔괘로서 의미
건(乾)으로 ‘하늘 건, 임금’
하늘에서는 달


나. 글자로서 의미
종을 매달아 놓은 것을 본뜬 글자
종처럼 소리만 요란하고 실속이 없음
종을 사용하는 승려, 무속인, 법사


다. 특징
庚은 강건함이 가장 앞섬
水를 득하면 청함
火를 득하면 예리
건조한 土(未, 戌)를 만나면 취약
甲을 보면 극하지만 乙과는 합


라. 물상
군인, 경찰, 검찰, 기계, 보안, 단순, 행동, 종교


(8) 신(辛)


가. 팔괘로서 의미
태(兌) 빛날 태, 기름지다, 서쪽, 지름길, 기뻐하다, 바꾸다.
하늘에서는 상(霜)이라 하여 서리


나. 글자로서 의미
‘매울 신’이라는 글자로 암살용 칼로도 쓰고 흑백논리가 분명하고 순진하고 외골수라서 교제 폭이 좁음
‘다행할 행’자로도 쓰여서 돈 버는 재주도 가짐


다. 특징
辛은 연약
土가 많음을 무서움
水가 많음을 좋아함
고집이 세고 자기주장이 강하여 남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음


라. 물상
냉정, 귀금속, 보석, 장신구, 도금, 용접, 계산, 거울, 칼


(9) 임(壬)


가. 팔괘로서 의미
감(坎)으로 구덩이 감, 험하다, 험난하다.
하늘에서는 ‘이슬’


나. 글자로서 의미
실을 감아 놓은 실패를 본 따서 만든 글자.
음탕하고 색욕이 강하여 가정에 문제가 발생하는 사람이 많다.
문학적 재주가 비상하여 소설가나 문학가로서 이름을 떨치는 사람이 많고 재미있고 재주가 넘쳐 매력 있음


다. 특징
壬은 모으는 성질이 강해서 부자가 많고 음흉한 마음을 지님
머리가 비상하고 융통성이 좋으나 자기 잘난 맛에 사는 경향


라. 물상
비밀, 음흉, 연구, 정보, 문학, 탐정, 수집, 저축, 선민의식


(10) 계(癸)


가. 팔괘로서 의미
감(坎)
하늘에서는 봄비


나. 글자로서 의미
빙글빙글 돌린다는 핵심적인 뜻
돈, 권력, 사랑 등을 찾아서 돌아다니는 정치꾼이나 도박꾼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지만 스스로 너무 자만하고 과신


다. 특징
癸는 매우 약하고 유순하며 얼음과 같은 차가움
본인 스스로 잘난 체를 잘하여 주변으로부터 외면당함


라. 물상
유통, 판결, 결벽증, 냉정, 여행, 얼음, 정치, 세탁




*천간은 지지에 뿌리가 있으면 크게 사용됨이 있고 그렇지 못하면 생각으로 그침
*천간은 정신적인 성향이 강하고 지지는 물질적인 성향이 강함




***출처 : 월인천강신사주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