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공부의 필요성/사주 잡담

십간별 진신

갑목 - 정화 (장작으로 만들어주기), 임수+병화 (식물이 자라라면 물과 햇빛이 필요해요 ><) -> 단, 갑목이 존나 약할 경우엔 차라리 경금을 통해서 가구로 만들어버리기

 

을목 - 병화 (병화가 있어야 식물이 자라죠), 계수 (졸졸 흐르는 물이 좋음) 

 

병화 - 임수, 갑목 (갑목이 병화를 생해줌), 임수는 병화의 아름다움을 완성시켜줄 수 있는 존재

 

정화 - 갑목 (자기가 타오르려면 갑목이 또 필요함), 경금 (자기가 제련할 무언가를 만들어줌, 쓰임새를 만들어주는 존재)

 

무토 - 병화, 갑목, 계수의 동시 작용 (흙을 제어하기 위해서 이 3가지가 같이 있어야 함)

 

기토 - 병화, 계수 (기토가 뭔가를 키워내기 위해서 햇빛과 빗물은 필수), 을목 (자기의 쓰임새)

 

경금 - 정화 (근데 이 정화가 갑목으로 계속 타오르고 있어야함), 갑목 (쓰임새를 만들어줌, 개의외), 임수 (경금을 위협하는 병화를 조금 약하게 만들어주기)

 

신금 - 기토 (개의외, 신금을 실제로 생해주고 숨겨줄 수 있는건 기토 뿐), 임수 (임상으로 봤을 때 사시사철 진신이 아닌것같애서 누락시킴), 겨울에는 병화, 정화로 조후맞춰주기

 

임수 - 경금 (자기를 생해줌), 무토(물길을 조절해줌), 갑목 (물의 양을 조절해주기) +계수 (임수가 너무 약할경우만)

 

계수 - 신금 (자기를 생해줌, but 조건 까다로움), 갑목 (자기의 쓰임새), 병화 (병화를 통해 본인을 조절가능)

 

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렇게 놓고 봤을 때  제일 이기적인 일간을 알 수 있음. 한방에 들어올걸?ㅋㅋㅋㅋ

갑목 진신 갯수: 무려 6개 ㅋㅋㅋㅋㅋㅋㅋㅋ -> 얘들아 갑목이 진국이야

을목 진신 갯수: 1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대충 감오지?

병화 진신 갯수: 6개 ㅋㅋㅋㅋ (갑목이랑 쌍으로 제일 도움됨)

정화 진신 갯수: 3개 (평균 이상 )

무토 진신 갯수: 1개 (양간인데 제일 적음)

기토 진신 갯수: 1개 (신금만 생해줌)

경금 진신 갯수: 2개 (평균)

신금 진신 갯수: 0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신금의 진신은 사실상 무야 무 )ㅋ그래서 신금을 겁재라고 하는거. (계수 생해주는 것까지 하면 1개)

임수 진신 갯수: 2개 (평균)

계수 진신 갯수: 4개 (음간 최고치, 계수는 매우 필요한 존재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