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 공부의 필요성

십성2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편인

정인은 전체정, 보편, 일반, 자격.

전체를 다 받아들인다. 그렇기에 시간이 조금 걸린다.

 

편인은 부분, 일부, 특화, 전문.

흥미 있는 것 위주로 특정 일부분만 흡수하는 성질. 편식을 해서 받아들임. 수용하는 시간이 빠름.

​편협되어 있고 치우쳐져 있는 것을 의미. 특정 시각이 극대화되어 있다.

집중력이 뛰어나고, 밥을 굶으면서까지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물두한다.

자격화가 되지 않는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관심이 없는 것은 배제한다.

편인의 인내력은 정인을 훨씬 뛰어넘는다.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정인보다 훨씬 파괴력이 크다.

​편인이 잘 발달된 사람은 매니악한 기질이 있다.

본인이 좋아하는 것만 골라서 받아들인다.​

 

1. 년간 편인

년간은 첫인상, 이미지.

년간 편인은 까탈스러워 보인다.

자기한테만 맞는 스타일이 있다(편협적)

편인은 아무나 수용하지 않는다. 내가 인정하고 내가 마음에 드는 것(혹은 사람)만 받아드린다.

 

2. 년지 편인

아버지나 부모님을 건너뛰고 나에게 온다. 도제형식으로 와서 내가 이어간다.

 

 

3. 월간 편인

전문성을 드러냈다.

기술자의 코드가 강하다. 나만의 스킬이 있다.

보통 인성은 일간을 생하는데, 편인은 대부분 식상을 극하는 쪽으로 간다. 일간을 건너뛰고.

이런 경우 가장 많이 나타나는 현상은 자기겸열임. 항상 내가 부족한 것 같고 용기가 안나고, 자신감이 없고. 자책.

(그러나 일간이 신왕하면 그렇지 않다. 만약 일간이 신약한데 월간에 편인이 있다면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을 의미. 아무리 공부를 하고 받아드리려 해도 흡수가 잘 안되는 것. 그러다 신왕해지는 운이 오면 갑자기 공부 능력치가 확 올라간다.)

편인의 가장 큰 장점은 피드백임.

 

 

4. 월지 편인

월지는 자라는 환경.

월지 편인은 일간을 생하거나 생하지 않았거나 둘 중 하나임.

생을 했다면 부모님의 사랑을 받았겠지만 생을 하지 못했다면 그 사랑이 딴 데로 가버린 것.

완전 부모님한테 버림을 받았다거나, 아니면 너무 몰입을 당해서 개입/간섭/규제 했거나를 뜻함.   

그래서 월지 편인은 내가 자립심을 가졌냐 아니냐가 중요함.

인성이 잘 못되서 생설이 관계가 깨져, 지나치게 식상을 극하게 되면 대부분 인성에 의존하게 된다. 이를 마마보이라 합죠.

애정결핍이 제일 많은 것도 편인이고.​

만약 긍정적인 구조라면 어느 한 분야에 굉장히 재능있고, 재능을 특화시키게 된다.

 

 

5. 일지 편인

일지에 편인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식상이 극되어져 있다.

이로 나타나는 현상은 먼저 게으름. 몸을 쓰려고 하지 않는다. 생각이 많아 병이 됨.

성감의 코드가 특별하다. 변...태....

평범하지 않다.  

일지 편인 잘 발현되어 있는 구조면 순발력이 대단하다.

 

 

6. 시간 편인

만약 시간의 편인이 부정적이라면 치매와 연결되어 있다.

이것의 해결책은, 식상을 쓰면 된다. (예 운동)

시간의 편인이 긍정적이라면, 말년에 죽을때까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진다.

나중에 은퇴하고 뒤늦게 나의 재능을 발견하는 그런.

(년월에 식상이 있고 시간에 있는 편인을 잘 이끄는 구조면 더 좋음)

 

7. 시지​ 편인

​다른 곳에 편인이 없고 시지에만 편인이 있으면, 끌어와서 일간의 에너지로 쓴다.

(딱 시지 하나에만 있으면 긍정적인 경우가 많음)

​시간/시지에 있는 편인이 긍정적이면 피드백이 잘 됨.

자기 실수를 바로 잡으려 하고 반성을 하고.

사주가 부정적인 구조이면, 내 자식에게 의지하는 삶이 될 수 있다. 혹은 내가 무엇을 할 때, 자식이 짐이 될 수가 있다.